알아두면 유용한 건강 정보

시금치 성분과 효능 고르는법과 보관방법까지 한번에 알아보세요

addtalker 2023. 5. 9. 16:15
반응형

시금치는 잎과 뿌리까지 다양하게 이용되는 식물입니다. 미국, 유럽, 그리고 아시아 지역 등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고대 로마 시대부터 채소로 애용되고 있으며,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산미와 씹는 맛이 있습니다.

다양한 요리에서 사용되며, 샐러드, 스무디, 스프, 파스타, 빵 등 다양한 요리나 음료의 재료로 널리 사용됩니다. 또한,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므로, 건강식으로 자주 이용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시금치의 성분과 효능 좋은 시금치 고르는 법과 보관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금치 성분

시금치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건강한 식품입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으로 철분, 비타민C, 아연, 베타카로틴, 마그네슘, 칼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면역력 강화, 빈혈 예방, 눈 건강 유지 등의 여러 가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철분은 혈액을 만드는 데 필요한 영양소로, 시금치는 철분이 다른 식품에 비해 훨씬 높은 함량을 가지고 있어 빈혈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비타민C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감염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 시금치에는 오렌지보다도 더 많은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연은 면역 기능을 강화하고, 인지력 및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베타카로틴은 시력 보호와 눈 건강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은 혈압을 조절하고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미네랄이고,

반응형

칼슘은 뼈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영양소들을 함유한 시금치는 건강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다양한 식단을 구성하기 위해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에서 한눈에 보기 좋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금치 효능

시금치는 철분, 비타민 C, 칼슘, 아연, 마그네슘, 베타카로틴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건강상의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1. 철분: 빈혈 예방 및 치유에 효과적입니다.

2. 비타민 C: 면역 강화, 항산화 작용, 감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칼슘: 뼈 건강 유지, 심장건강 개선,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아연: 면역력 강화, 인지력 및 집중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5. 마그네슘: 혈압 조절, 우울증 예방, 운동 성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6. 베타카로틴: 눈 건강 유지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이를 비롯하여 시금치에는 뇌 기능 개선, 신진대사 촉진, 소화 개선 등의 다른 효능도 있습니다.

초기에는 권장량을 초과해서 섭취하다가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절한 섭취량을 지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시금치 고르는 법

시금치를 고를 때는 신선도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 벌레 먹지 않은 것: 구멍이 뚫리거나 질감이 거칠고, 색이 짙은 시금치는 벌레나 부패가 일어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잎사귀가 진한 것: 잎사귀가 진해지면 신선도가 떨어지고, 노후한 상태에 이른 것입니다. 시금치는 신선할 때 초록색으로 맑고 밝게 보입니다.

3. 잎사귀가 포슬포슬한 것: 포슬포슬한 표면은 과장처리한 것이나 구입 후 오랜 시간이 지나서 상처가 생긴 것입니다. 최대한 부드러운 잎사귀의 시금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줄기가 늘어진 것 피하기: 줄기가 늘어져 있으면 시금치의 신선도가 떨어진 것입니다. 줄기가 짧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잎사귀가 싱싱한 것: 잎사귀가 시들거나 노란색의 시작 부분이 있다면 신선도가 떨어진 것입니다.
 
가급적 잎사귀가 싱싱한 것을 선택하세요. 이러한 방법으로 시금치를 선택하면 신선하고 맛있는 시금치 요리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 보관방법

시금치를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추천합니다.

1. 냉장고에서 보관해 주세요: 시금치를 냉장고에 넣으면 보관시간이 길어집니다. 냉장고 안에서 신선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비닐봉지나 식품용기에 넣고 보관하세요.

2. 냉동보관도 가능합니다: 냉장고에서 보관하는 것보다 오래 보관하고자 한다면 냉동보관을 추천합니다. 잎사귀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냉동백에 담고 굳힌 다음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병에 담아 냉장보관: 병에 끓인 물을 넣고 시금치를 살살 씻어 건조한 후, 물기를 빼고 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4. 가능하면 즉시 섭취하세요: 시금치는 냉장보관을 하더라도 오래 보관하다 보면 신선도가 떨어져 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구입한 당일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시금치를 보관하시면 오랫동안 신선하고 맛있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